이 채널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킬링벌스'를 비롯해 여러 힙합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채널, '딩고프리스타일'은 딩고 뮤직에서 독립한 채널이야. 독립한 지 3년만에 구독자 수 147만 명 (11월 기준 174만 명)을 달성했고, MZ세대들에게는 항상 화제가 되고 있는 채널이라고 할 수 있어. 딩프는 어떻게 이렇게 빠른 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던 건지, 기존에 나와있는 딩고 PD들의 여러 인터뷰를 참고해 해당 내용을 작성해봤어.
1. 구독자와의 관계 설정
딩고 프리스타일은 유독 댓글창에서 '딩고형','딩고야'라고 부르는 시청자들을 살펴 볼 수 있어. 이는 구독자가 해당 채널을 그만큼 친근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해. 채널과 구독자와의 거리가 가깝다보니 댓글에서 구독자들의 밈이나 드립도 활발한 편이고, 이러한 분위기는 딩프가 MZ세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게 된 일부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
2. 수평적인 팀 내 분위기
딩프의 경우 평균 나이 28세로 10명의 PD가 연차나 직급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낸다고 해. 필요한 경우 투표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고, 빠른 실행을 위해 임원 결재 단계도 없앴대.
3. 아티스트와 함께하는 기획
딩프의 경우 단순 라이브 뿐 아니라 아티스트나 레이블과 콜라보를 통해 <GR BOYZ>, <다모임>등의 프로젝트를 하기도 하고, 실제 음원발매까지 진행하기도 해. 이 과정을 딩프에서는 아티스트가 제작진과 기획 회의를 하며 프로그램 방향을 함께 만들어간대. 특히 '아티스트와 이 콘텐츠를 함께 재밌게 만들어 갈 수 있는 가 없는가'가 중요한 기준이라고 해.
*사진을 누르면 해당 영상으로 이동해요!
<라스트 나이트 인 소호>, 12월 1일 극장 개봉
공포물에 관심 많은 대원이라면 놓칠 수 없는 영화가 있어. 해외에서는 이미 화제가 되고 있는 작품, '라스트 나이트 인 소호'야. '호러의 스타일을 바꾸다'라는 타이틀을 내세운데다 '베이비 드라이버'의 에드가 라이트 감독이 연출한 작품이야. 더 놀라운 건 해당 영화의 촬영을 '아가씨'의 정정훈 촬영감독이 맡았다는 사실이야! 감각적이고 화려한 공포영화와 그가 만났다니, 더욱 기대돼.
<KWONDO1 | NIKE>, Nike Korea
지드래곤이 돌아왔어. 최근 나이키 코리아 공식 채널에서는 지드래곤의 브랜드, '피스마이너스원'과 나이키가 협업한 한정판 스니커즈 '퀀도 1' 을 공개했는데, 그와 함께 공개된 광고 영상에 지드래곤이 직접 출연해서 화제야. 해당 영상에는 스우파에 출연했던 YG 전속 크루, YGX도 함께했어. 이 영상을 시작으로, 한국에서 지드래곤이 어떤 행보를 펼쳐나갈지 귀추가 주목돼.
<만달로리안>, 디즈니 플러스
최근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에 들어왔잖아. 현재까지 디즈니 플러스 오리지널 중에서 최고라고 평가받고있는 작품을 가져와봤어. 바로 스타워즈의 실사 드라마 시리즈, '만달로리안'이야. 은하 내전 이후, 제국 몰락 직후 시대에 활약했던 무명의 만달로리안 현상금 사냥꾼의 이야기를 다룬 스페이스 오페라로, 스타워즈를 인상깊게 본 대원들이 있다면 자신있게 추천하고 싶은 작품이야!
<2023 대성 올패스 광고>, 대성마이맥
더이상 일반적인 광고로는 소비자를 사로잡을 수 없는 시대인 것 같아. 최근 대성마이맥에서는 소속 강사들 중심으로 하는 애니메이션 광고를 공개했는데, 선생님들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그림체와 말투를 스토리에 유쾌하게 녹여내면서 큰 호평을 받고 있어. 특히 한석원쌤의 캐릭터가 엄청난 매력을 보여주고 있어. 해당 유튜브 조회수는 공개 10일 만에 340만회를 달성했어.
왓챠 오리지널 컨텐츠, 언프레임드 🎞
이번달 8일, 왓챠에서 <언프레임드>가 공개될 예정이야. <언프레임드>는 제작사 하드컷과 왓챠가 기획한 왓챠 오리지널 영화로, 4명의 배우들(박정민, 손석구, 최희서, 이제훈)이 감독으로 참여한 작품이야. 박정민 배우는<반장선거>, 손석구 배우는 <재방송>,최희서 배우는 <반디>,이제훈 배우는<블루 해피니스>를 연출했다고 해. 이 4편의 작품을 한데 모아둔 영화인 <언프레임드>는 지난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되기도 했어. 한편, 왓챠는 <언프레임드>를 기점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공급을 본격화한다고 해
쿠팡플레이의 새로운 시도, 콜드플레이 콘서트 🎶
12월 4일에 콜드플레이가 쿠팡플레이에서 온라인 콘서트를 한대! 이번 콘서트는 쿠팡플레이가 직접 기획하고 주최한 첫 번째 콘서트이자, 4년 만에 국내 팬들을 위해 진행되는 콜드플레이 콘서트야. 이외에도 쿠팡플레이는 줌을 통한 온라인 팬미팅부터 콜드플레이의 영국 콘서트 초대권 이벤트까지 진행할 예정이래. 오리지널 콘텐츠 <어느날>부터 <콜드플레이 콘서트>까지 쿠팡플레이가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 같아.
배그 세계관 웹툰 등장! 🐱🏍
배틀그라운드 세계관으로 만든 웹툰이 나왔어! 지난 15일 네이버웹툰을 통해 공개된 <100>, <침묵의 밤>, <리트리츠>가 그 주인공이야. 웹툰 전문 제작사인 와이랩과 신형욱, 김선희, 한동우 작가가 제작에 참여했고, <100>의 경우 엄태구 배우가 등장한 실사 예고편도 만들어 화제였어.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인 크래프톤은 이러한 세계관 확장을 ‘펍지 유니버스’라고 칭했는데, 앞으로도 펍지 유니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라 밝혔어.
웹툰 <마스크걸> 드라마 제작 확정 😎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연재된 네이버 인기 웹툰, <마스크걸>이 드라마로 제작된대! 마스크걸은 외모에 대한 열등감이 심한 주인공이 콤플렉스로 인해 점점 엇나가게 된다는 내용의 스릴러 웹툰이야. 시즌 3까지 나올 정도로 인기 있던 작품인데 이 작품을 넷플릭스가 드라마화한다고 밝혔어. 주인공 김모미역에는 고현정 배우가, 주오남 역은 안재홍 배우가 캐스팅되었다고 해. 과연 고현정 배우가 표현하는 김모미는 어떨지 마스크걸 팬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어.
'스우파'에 이은 '스걸파'의 등장! 💃
<스트릿 댄스 걸스 파이터>가 드디어 공개되었어! 기존 '스우파(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출연진들이 심사위원 겸 멘토로 참여하고, 대한민국의 최고의 여고생 댄스 크루를 선발하는 경연 프로그램이야. 당장 사전에 공개되었던1화 예고편은 공개 5일만에 유튜브 조회수 180만회를 달성하기도 했어.
유현규x전상협
괴짜같은 어른, <너덜트>
두 명이서 기획부터 촬영, 편집까지 소화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대! 그 주인공은 바로, 구독자 14.9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인 <너덜트>야. 너덜트는 일상적인 소재로 코믹한 숏무비를 만드는 사람들인데, 모든 영상을 두 명이서 만들었다고 해 화제가 되었어. 소수정예로 고퀄리티의 영상을 제작하는 것도 놀랍지만, 다수가 공감될만한 소재를 위트있게 풀어내는 능력도 주목할만하더라고. 특히 조회수 275만 회를 달성한 당근마켓 영상은 ‘울 남편 이야기다’, ‘하이퍼리얼리즘 영상’이라는 평을 받을 정도였다니까?
멤버 중 한 명인 유현규 감독은 다수의 광고를 제작한 광고 감독이었대. 하지만 ‘광고를 위한 광고가 아닌, 자기 멋대로 만드는 콘텐츠’를 제작해보고 싶어서 채널을 개설했다고 해. 이렇게 채널 제작 계기도 신선하고 콘텐츠 기획력도 탄탄한 채널이라 주목하게 되었어. 특히 해당 채널은 기획뿐만 아니라 조명이나 음향효과 등 기술적으로도 참고할 부분이 많으니 콘텐츠 제작을 생각하는 대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끝으로, 플루토의 탐사 결과 보고를 마치려고 해. 이번 탐사는 어땠어? 대원들의 솔직한 피드백이 있다면 플루토는 더 나은 탐사를 할 수 있을 거야. 우리의 탐사를 도와줄 의향이 있다면 하단 버튼을 통해 의견을 남겨줘.
댓글 영역